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올림픽 복싱-역대 한국인 복싱 금메달 리스트

by ^!##!!% 2024. 8. 4.

올림픽에는 다양한 종목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서로 겨루는 종목(태권도, 레슬링, 유도 등등)이 있지만, 복싱도 하나의 종목으로 채택이 되어있는데요. 복싱은 단순한 격투기가 아닌 스포츠로도 인정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역대 복싱 금메달 리스트 선수들을 살펴보면서 그 중에서 한국인도 있어서 굉장히 인상깊었는데요.

올림픽 복싱

한국인 복싱 금메달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복싱 올림픽 종목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 올림픽 복싱 금메달리스트

  • 홍수환 -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남자 플라이급 (51kg)
  • 문성길 -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남자 플라이급 (51kg)
  • 김광선 - 1988년 서울 올림픽, 남자 라이트 플라이급 (48kg)
  • 박시헌 - 1988년 서울 올림픽, 남자 플라이급 (51kg)
  • 이규형 -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남자 라이트 플라이급 (48kg)

홍수환은 한국 복싱 역사상 첫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입니다. 그리고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2개의 금메달을 획득한 대회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자국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으니, 더욱 자부심이 있을 것 같아요.

이후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도 금메달을 획득하면서 개최국 올림픽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다시 한번 실력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80년 당시가 한국 올림픽 복싱의 정점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올림픽 복싱의 역사

복싱이라는 종목이 다소 현대적인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굉장히 올림픽 초기부터 정식 종목이었습니다. 복싱이 공식 종목으로 등장한 것은 1904년. 미국 세인트루이스 올림픽에 처음 도입된 이래로 계속 공식 종목 중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후에는 2012년 런던 올림픽부터 여성 복싱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고 해요. 이로써 복싱은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올림픽 복싱 체급 구분

복싱은 피지컬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항이기 떄문에 선수들의 체중에 나누어 각각의 그룹별로 경기가 진행이 됩니다.

올림픽 복싱 체급 구분
체급 구분
미니멈급 48kg 이하
라이트 플라이급 49kg 이하
플라이급 52kg 이하
밴텀급 56kg 이하
라이트급 60kg 이하
라이트 웰터급 64kg 이하
웰터급 69kg 이하
미들급 75kg 이하
라이트 헤비급 81kg 이하
헤비급 91kg 이하
슈퍼 헤비급 91kg 초과

해당 체급별로 각각의 메달이 걸려있기에 메달도 많이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올림픽 사격 종목 별 점수 체계-올림픽 사격 경기 규칙

올림픽 사격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림픽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가장 먼저 메달을 획득하는 종목이 사격이 아닐까 싶은데요. 경기 일정이 그만큼 앞 순번에 있어 올림픽이 개

a001ke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