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역할, 역활 올바른 맞춤법은?

by ^!##!!% 2023. 6. 7.

역할, 역활 가끔 헷갈리는 맞춤법입니다.

역할, 역활 맞는 맞춤법

어떤 맞춤법이 맞는지, 그리고 그 뜻도 함께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앤의서재]어른의 맞춤법 : 더도 말고 100개만 알면 기본은 한다! - 글쓰기/독서/번역 | 쿠팡

쿠팡에서 4.6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34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역할이 맞는 표기법

해당 질문에 대한 국립 국어원(온라인 가나다)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할(役割)은 애초부터 역할이었다고 해요.

 

역활이라는 단어와 함께 표기되었던 적이 없으며 처음부터 '역할'이 맞는 말입니다.

 

또한 '역활'은 잘못된 표기로 함께 올라와 있는 만큼 바른말인 역할을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할의 뜻

표준 국어 대사전을 찾아보면 역할의 뜻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 자기가 마땅히 하여야 할 맡은 바 직책이나 임무.
  • 영화나 연극 따위에서 배우가 맡아서 하는 소임.

하나는 본인이 맡은 직책이나 임무를 의미합니다.

 

다른 하나는 우리가 스크린 상에서 볼 수 있는 배우들의 역할을 뜻합니다. 줄여서 배역을 의마하는 말로도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할과 역활이 헷갈리지 않도록 애당초에 역활이라는 단어는 없는 단어라는 것을 기억해두면 될 것 같아요.


이런 글은 어떤가요?

 

어쩔티비 도대체 무슨 뜻일까?

MZ세대에 신조어로 "어쩔티비"라는 말을 영상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쩔티비라는 말을 처음 들으면 무슨 소리인지 당황스럽기도한데요. SNL에서 많이 보던 말이기도 한데 사실 무슨 뜻인지

a001keo.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