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오늘의 용어

네가 / 니가 맞춤법이 맞는 말은?

by ^!##!!% 2024. 3. 6.

상대방을 지칭할 때 사용하는 '니' 혹은 '네'. 하루에도 수도 없이 사용하는 단어인데요.

네가 / 니가 맞춤법이 맞는 말은?

일반적으로 '니'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책이나 TV 등을 보면 '네'라고 표현이 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니가, 네가 중 어떤 말이 맞는지 상황에 따라서 어떤 것이 옳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가 / 니가 맞는 말은?

'네가'가 맞습니다.

맞춤법에 따르면 '네가'로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니'라는 단어는 '네'의 구어체 표현인데요. 구어체라 함은 글을 쓸 때가 아니라 일상적으로 말로 할 때 편하게 쓰는 말입니다.

 

우리가 너무 일상적으로 빈번하게 사용하고 누구나 다 이해하는 단어인 '니가'라는 단어가 맞춤법에 맞지 않다고 하니 약간은 의외이기도 합니다.

 

'네가'라는 말은 '내가'라는 말과 발음도 비슷하기에 오히려 '니가'라고 표현하는 것이 일상적으로 쓰기에는 더 편합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네가'라는 말이 맞는 표현입니다.

 

'네'라는 단어는 '너'라는 기본형에서 출발이 되는데요. 이 단어가 특정한 상황에서는 '너가'에서 '네가'로 바뀌게 됩니다.

'네가'가 사용되는 경우

'너가'가 '네가'로 변형되는 상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1. 네가

너 + 가 ▶ 네가

너가 해, 너가 맞아은 틀린말입니다. '너'뒤에 '가'가 오면 '네가'로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2. 소유형

너 + 것 ▶ 네 것

소유형이 오면 너가 아닌 '네'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위 내용을 떠나서 우리는 일상적으로 니가, 니것, 니꺼와 같이 너무나도 많이 사용이 되는 말이고 사실상 '네'보다는 '니'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다음번 표준어를 제정할 때는 니, 네에 대해서 고려되어 맞는 맞춤법으로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평상시에 말하는 데에는 '니가'로 표현하는 게 오히려 편하고 많이 사용하기에 문제는 없겠으나, 글로 쓸 때는 '네가'로 꼭 쓰시길 바랍니다.


이런 글은 어떤가요?

 

'에' '의' 를 구분하는 방법

'에'와 '의'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에'와 '의'는 모두 조사로 어떤 낱말에 붙어서 역할을 더하는 것을 수행하는데요. 발음상으로

a001keo.tistory.com

 

 

'엇' '였'을 구별하는 쉬운 방법

매일매일 사용하지만 정확한 차이를 모르고 사용하고 있을 '었'과 '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적으로 대화를 할 때는 구별해서 사용을 하지는 않지만, 문자나 카톡을 보

a001ke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