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잡다한 이야기

우리는 뇌의 100%를 사용하지 못할까?

by ^!##!!% 2024. 1. 27.

우리는 일상적으로 뇌의 100%를 사용하지 못하고 단 10%정도만을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는 합니다. 심지어는 천재 과학자인 아인슈타인 역시도 10%만 사용했다는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러한 말이 진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 100% 사용

 

결론부터 보자면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유사과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사과학이란 그럴듯한 말로 포장이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사실과 다른 속설들을 말하는데요. 인간의 뇌와 관련된 이야기를 보겠습니다.

우리는 이미 뇌의 100%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이미 뇌의 10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를 확인하기가 어려웠고 뇌는 미지의 영역으로 생각이 되었지만 현재는 뇌를 스캔하고 뇌의 활동을 파악할 수 있는 장비들이 발달이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장비를 통해 뇌의 활동 영역을 보면 전 영역이 고르게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두뇌는 인간의 몸의 3%정도의 무게를 차지하는데요. 이 단 3%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우리 몸 에너지의 20%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보더라도 100% 모두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웨이트나 운동을 해서 근육을 증가 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뇌도 쓰면 쓸수록 더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이 말은 어디서 온 말일까?

1900년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의 말에 따르면 인간은 주어진 정신적 신체적 역량의 극히 일부분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사실 과학적이라기보다는 추상적인 느낌에 가까운 말이죠. 증거나 근거보다는 그냥 감성적인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 말입니다.

 

인간은 한계가 무한하다. 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미 100%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면 성장 동력. 목표를 잃게 될 수가 있죠. 한마디로 맥이 빠진다는 뜻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의 일부 밖에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희망회로를 돌리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MBTI 읽는 쉬운 방법(MBTI 모르는 사람)

MBTI는 처음에 단순한 심리테스트인가 했지만 요즘에는 일상 속으로 너무 깊이 들어와 MBTI가 뭔지 모르는 경우에는 소외감을 느낄 정도까지 오게 된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BTI와 같은 것에

a001keo.tistory.com

 

 

유튜브 쇼츠 영상에서 나오는 음악 찾는 방법

유튜브 쇼츠를 보다보면 너무 좋은 노래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노래가 뭔지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츠가 더 재미있는 이유는 영상에 맞는 적절한 브금(BGM)이 절반은 넘

a001ke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