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자다가 움찔하는 이유 수면놀람증의 원인

by ^!##!!% 2023. 8. 4.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을 자고 있다가 가끔씩 움찔하면서 깨어난 경험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 쯤은 경험한 적이 있는 그런 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일 밖에서 여러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엎드려 잠을 자다가 발작이 일어나면 약간은 창피하기도 한 그런 상황이 되기도 하는데요. 

수면 놀람증

간혹 심한 경우에는 주변의 물건을 치기도 하는 등의 위험이 있기도 합니다. 잠을 자다가 신체가 나도 모르게 발작하면서 깨어나게 되는 게 도대체 왜 그런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놀람증

앞서 언급한대로 자다가 몸이 움찔해서 깜짝 놀라면서 깨는 것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다행인 것은 이런 의도하지 않은 증상이 일반적으로는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요. 특별히 문제는 없지만,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우리는 '수면 놀람증' '수면 경련' ' 근강대성 경련' 등과 같이 부르고 있습니다.

여러 상황에서 발생 할 수 있지만, 집에서 편하게 자는 것 보다는 외부에서 불편한 자세로 잠을 잘 때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잠에 들기 직전에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다가 움찔하는 이유

우리가 잠에 들 때 신체 근육은 편하게 이완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여기서 이완이 안되면 근육이 의도하지 않아도 발작, 경련이 일어나는데요.

 

다양한 가설과 이유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수면 놀람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피로와 스트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에 들면서 근육이 이완을 해야하는데 몸은 여전히 긴장된 수축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몸이 반응하는 것인데요.

정신적인 부분과는 다르게 잠들기 직전까지 과도한 운동을 하였거나 카페인과 같은 각성제를 통해 몸이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되어있으면 이런 수면 놀람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잠을 자면서 보통 5단계로 나뉘어 수면 여행을 떠난다고 해요.

얕은 수면 가벼운 수면 깊은 수면 서파 수면 렘 수면

이렇게 5단계의 과정이 있는 사이클을 잠을 자면서 보통 3번 ~ 4번 정도 반복을 한다고 합니다. 수면 단계별로 넘어가면서 몸의 근육은 이완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근육이 이완이 안되면 움찔하게 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심리적으로나 물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뇌는 잠에 들려고 하는데, 몸은 아직 잘 준비가 안된 상태에 서로 충돌이 일어나는게 수면 놀람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서 언급한대로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하지 불안 증후군의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너무 심각하다고 생각이 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잠들기 적합하지 않은, 외부에서 책상에 엎드려 자는 등과 같은 불편한 자세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잠은 편한 상황을 만들어 놓고 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놀람증으로 몸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은 어떤가요?

 

영원히 사는 동물 _ 불로장생하는 동물

동물 중에는 다양한 특징을 가진 동물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영원히 죽지 않는 동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영원히 사는 동물이 있어? 라고 할 수 있지만, '자연사'하지 않는 동물이 실제로

a001keo.tistory.com

 

댓글